실험날짜:2017.5.10
이름:호주호
시금치 색소분리 실험
활동내용
시금치 잎을 자르고 막자사발에 넣어 아세톤과 같이 색소가 나올때 까지 빻는다. 그 후 크로마토 그래피 종이에 색소를 묻혀주고 톨루엔이 든 실험관에 넣어 시금치 색소 분리 결과를 기다리는 실험을 하였다.
느낀점: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시금치에 여러가지 색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관심있는 분야인 화학과 물리에 접목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반응이 빨리 일어나서 만족스러웠다.
숯전지만들기
실험방법: 숯을 소금물에 적신 후 알류미늄 호일로 감싼다. 그 후 휴지를 가지고 알류미늄 호일을 감아주고 전선을 연결한다. 두 가닥의 전선을 .LED에 연결한 후 불빛이 나오면 실험 성공!
느낀점: 이번 실험을 담당한 만큼 처음에는 성공 하려는 마음이 컷던것 같다. 어려운 실험이 아니었고 모두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말로 교과서적인 내용만 가지고 할수 있는 실험이었다고 생각했지만, 어느 부분에서 잘못된 걸까? 실험이 끝난 지금도 이유를 잘 알지 못했다. LED전구를 써야 하는 부분에서 발광 다이오드를 써서 불이 안나온 거인지, 아니면 소금물에 농도 때문에 그런것 일지 알지 못한다. 간단한 실험에도 불구하고 끝에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실험이었고 물론 내가 담당하던 실험이었기 떄문에 더 그런것 같다.
실험이 실패하였다고 실패한 상황에만 안주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실험 실험실패 원인을 알아보고 다음번에는 좀더 발전한 실험을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번 실험을 통해 얻은것들을 바탕으로 좀더 발전된 실험을 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