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활동: 숯 전지 만들기
<실험 방법>
1. 진한 소금물을 만든다.
2. 주방용 휴지를 진한 소금물에 담근다.
3. 숯의 일부가 밖으로 보이도록 해 소금물에 담근 주방용 휴지를 숯에 감는다.
4. 주방용 휴지 위에 숯과 닿지 않도록 알루미늄 호일을 감는다.
5. 완성된 숯 전지의 (+)극과 (-)극이 어디인지를 테스터로 확인한다.
(테스터의 빨간 전선은 (+)극, 검정 전선은 (-)극을 나타낸다. 알루미늄이 (-)극, 숯이 (+)극이다)
6. 다음 양의 소금과 숯의 길이와 종류를 달리하면서 여러 차례 실험을 계속한다.
<실험 원리>숯 전지의 마이너스(-)극은 알루미늄 호일이고 플러스(+)극은 숯이다.알루미늄 호일에서 전자가 방출될때 전자가 숯에 있는 탄소로 이동하면서 전자의 이동이 이뤄진다.이 전자의 이동으로 인해 LED의 불이 켜지게 된다.
<느낀점> 숯 전지를 만드는 실험은 만들기 복잡하고 어려운 실험이라고 생각하였다. 실험을 하면서 숯 전지에 불이 안 들어오는 조도 몇몇 있었다. 이 실험을 통해서 깨달은 점은 소금물은 농도가 진할수록 좋고 숯 전지로 소형 모터를 돌리면 몇 시간 동안 돌아간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우리 조가 준비한 실험인데 앞으로 우리 조가 실험할 때는 특히 더 열심히 참여해야겠다.
실험 활동: 시금치 색소 분리하기
<실험 방법>
1. 시금치 잎을 잘게 잘라 넣습니다.
2. 잘라낸 시금치 잎에 약간의 아세톤을 넣고 지퍼백을 닫는다. 3. 바닥에 신문지 뭉치나 박스 종이를 깔고 위에 지퍼백을 올려놓은 뒤 돌멩이로 찢는다.4. 크레마토 그래피 종이 (없으면 키친타올) 를 1.5cm의 폭으로 오린 다음 끝에서 2~3cm 되는 곳을 연필로 긋는다. .5. 잘 찧은 시금치 잎을 키친타올에 그린 연필선의 중간부분에 이쑤시개로 꼭 찍어 색소만 묻도록 한다..6. 연필(막대기)에 시금치 색소를 묻힌 키친타올을 붙여준다. (이 때 키친타올의 끝부분이 컵의 바닥에 거의 닿을 정도로 한다.)